식문화 아카이브
한식이 우리 식문화의 중심에서 탄탄하게 숨쉬고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파트너들과 함께 펼쳐온 활동의 결과물들을 공유합니다.
DDP 서울맛차 프로젝트
푸드트럭을 통한 창업 훈련 실시
행복에프앤씨재단이 SK뉴스쿨 졸업생들의 자립을 위해 실전 감각을 익힐 수 있도록 9월 22일부터 10월 2일까지 DDP(동대문디자인플라자) 광장에서 열리는 ‘서울디자인위크’에서 푸드트럭 2대를 오픈 운영했다.이번 푸드트럭은 서울시와 서울디자인재단이 기능과 위생을 고려한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확산함으로써 청년들의 창업 기반 마련 및 한국의 바른 먹거리 문화를 전파하기 위해 합작해 만든 것으로 ‘서울맛차’라는 이름 아래 운영됐다.푸드트럭에 참여한 SK 뉴스쿨 졸업생들은 서울디자인위크가 열리는 행사 기간 내내 실전에 투입돼 그 동안 SK 뉴스쿨 수업과 현장에서 갈고 닦은 실력을 직접 발휘했다. 특히, 메뉴 준비와 실시간 고객 응대를 비롯해 업장 운영과 자재 관리 등 경영 실무 전반에 직접 참여하여 실제 창업감각을 학습했다.아울러, 각각의 트럭은 사회적기업 행복도시락과 한식 레스토랑 오늘의 특색을 살린 메뉴를 제공했다. 행복도시락은 유명 셰프들과 공동 개발한 프리미엄 도시락 ‘행복한아침’의 메뉴 4종을 ‘세계 각국의 맛있는 아침밥’이라는 컨셉 아래 선보였다. 레스토랑 ’오늘’은 ‘평범한 일상을 빛내는 달콤한 의식’이라는 컨셉 아래 한식 테마의 창의적인 차와 간단한 음식을 즐길 수 있는 다실(茶室) 개념의 푸드트럭 ‘일상다반사’를 운영했다. 이외에도 베리스트릿키친의 쌀을 주제로 한 ‘베리라이스’와 스마트 팜 스타트업 만나 CEA의 ‘샐러딩’까지 한식세계화 및 친환경농업 등 사회적 가치를 동반한 총 4개의 푸드트럭이 각각 차별화한 메뉴를 서비스했다.
연구
컨설팅
경기도지사 관사 개방 프로젝트
<굿모닝 하우스> 오픈 및 운영 컨설팅
수원시 팔달구 화서동 소재의 경기도지사 공관을 리모델링한 <굿모닝하우스>가 26일 정식 오픈했다. <굿모닝하우스>는 경기도지사 공관의 새 이름으로 1967년부터 47년 간 22명의 도지사가 생활했던 공간이다. 경기도는 개방과 나눔, 소통과 참여의 도정철학을 실천하고자 도지사 개인이 사용하던 공관을 도민을 위한 열린 공간이자 문화 향기가 넘치는 공간으로 탈바꿈해 도민에게 개방했다.행복에프앤씨재단은 공유가치를 창출하며 경기도를 대표하는 복합문화공간을 만드는 이번 프로젝트의 공간 기획 및 운영, 교육, 브랜딩, 홍보 등을 맡았다. 특히 재단이 지닌 전문성을 기반으로 경기도의 역사와 현대적 가치가 공존하는 소통의 장이자, 공유 가치를 창출하는 장으로써 새로운 공간의 개념을 구축했다.
컨설팅
오늘, 궁을 만나다
제2회 궁중문화축전, 특별 프로그램 운영
문화재청이 ‘오늘, 궁을 만나다’를 주제로, 4월 30일부터 5월 8일까지 개최하는 <제2회 궁중문화축전>에서 행복에프앤씨재단이 경복궁 함화당과 집경당의 특별 프로그램을 맡아 운영한다. 이번 행사는 우리의 궁궐이 시간 앞에 멈춰선 공간이 아닌 누구나 보고,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써의 자리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로 기획됐다. 행복에프앤씨재단은 20대 청년을 대상으로 푸드 분야 전문 무상 교육을 제공하는
연구
최정상급 셰프들과 함께하는 급식 개혁 프로젝트
행복도시락 특식 메뉴 개발
행복도시락 공공급식 특식 메뉴 개발행복에프앤씨재단과 업무협약(MOU)을 맺은 국내 정상급 레스토랑 셰프들이 행복도시락 공공급식의 특식 메뉴 개발에 참여하여, 결식아동에게 보다 맛있고 영양가 높은 식사를 제공하고자 하는 행복도시락의 사업 취지에 동참했다. 본격적인 메뉴 개발에 앞서 5월부터 수혜자 아동의 기호도 파악 조사를 시작으로 메뉴 선정, 영양평가, 품평회, 만족도 조사 등 3개월간 체계적인 과정을 거쳐 26가지 메뉴가 개발되었다. 특식 메뉴는 프렌치부터 아시아식, 이탈리안, 한식, 베이커리 등 다채로운 메뉴로 구성되었고, 8월부터 6개월간 결식아동들에게 전달되었다.[참여 셰프] 어윤권 셰프, 강민구 셰프, 김은희 셰프, 박찬일 셰프, 육향성 셰프, 김양출 셰프, 박정석 셰프, 김동원 셰프[메뉴명] 스테이크핫도그, 칠리핫도그, 닭다리살 간장구이 덮밥, 돼지고기 버터 된장소스 덮밥, 소고기 덮밥, 라따뚜이 스파게티, 호두 크러스트를 얹은 치킨구이, 라구 스파게티, 시칠리아식 생선찜, 해산물 스파게티, 북경식 유니짱 유부밥, 오색채 볶음면, 유니짜장 새우볶음밥행복도시락 정보: http://happydosirak.org
연구
컨설팅
한식의 우수한 맛과 즐거움을 전세계에
국제 미식박람회, 2015 마드리드 퓨전 참가
행복에프앤씨재단이 2월 2일부터 4일까지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개최된 ‘2015 마드리드 퓨전(Madrid Fusion 2015)’에 깊이 있는 한식의 맛을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요리를 선보이며 전세계에 한식의 우수한 경험을 선사했다.올해 13회째를 맞이한 ‘마드리드 퓨전’은 세계 유명 셰프들과 식품외식업계 종사자 등 관련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한 해의 푸드 트렌드와 미래를 전망하는 미식 박람회다. 특히 올해 행사에 ‘건강 한식의 뿌리, 채소 발효’라는 주제로 공식 참가하는 ‘한식재단’의 한식 홍보부스에 행복에프엔씨재단이 개발한 메뉴가 메인 주제 중의 하나로 채택되어 선보이게 됐다.이번 ‘2015 마드리드 퓨전’에는 행복에프앤씨재단 레스토랑 ‘오늘’팀이 참여한 가운데 지역 특산물과 전통 조리법을 응용하여 한국의 맛을 담은 ‘전통주 칵테일’과 ‘한 입 요리' 등 한식 요리를 직접 시연하고, 참가자들이 시식,시음하며 전세계인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행사 기간 중 하루 2회에 걸쳐 ‘현대적인 활발함(Modern)’, ‘전통의 향기(Tradition)’, ‘천혜의 자연유산(Nature)’이란 테마에 따라 지역별 장인의 정성과 철학을 담아 빚은 전통주를 칵테일로 재해석한 ‘전통주 칵테일’과 칵테일에 어울리는 한식 메뉴를 테마별로 응용해 한 입 크기로 선보인 ‘한 입 요리’를 통해 은근하고 깊이 있는 한식의 맛을 외국인들이 부담없이 다양하게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전통주 칵테일’ 및 ‘한 입 요리’는 이번 행사 추진에 대한 행복에프앤씨재단과 한식재단의 업무협약을 기반으로 행복에프엔씨재단이 메뉴 개발을 담당하고, 한식재단이 개발된 레시피를 보급하게 된다.전통주 칵테일 ▲‘SOL Tonic’은 진토닉 기법 레시피로 전통주를 편안하게 풀어내며 솔송주에 토닉워터를 섞어 청량감과 솔향이 나도록 했으며, ▲‘한산생강 온더락’은 저민 생강과 진저 에일을 더해 소곡주의 풍미를 더했고, ▲‘수정과 2015’는 전통음료 수정과에 캐러멜 시럽과 탄산을 가미해 한결 젊은 감성을 더했다. 또, 한 입 요리 역시 ▲포항에서 공수한 대게를 쪄서 살만 발라 완자 모양으로 빚고 소스는 겨자에 마요네즈를 섞어 톡 쏘는 맛은 덜고 깔끔함을 살린 ‘겨자소스 게살 샐러드’, ▲안동지방의 병마를 골라 빚은 마떡과 우리 고유의 조청을 곁들여 감칠맛 나는 깊은 단맛을 선보인 ‘조청에 찍어먹는 마떡 꼬치’, ▲우족편에 견과류와 대추채 등을 넣어 씹히는 맛과 정성을 더하고 묵은지와 함께 개운하게 대접하는 ‘묵은지를 곁들인 우족편’을 선보이며 현지에서 큰 인기를 얻었다.
연구
TOP